본문 바로가기
◎ Review/찐꿀팁공유

다양한 노션(notion) 사용법① : 내가 노션을 쓰는 이유, 템플릿 공유

by neeed 2020. 12. 27.

 

 내가 노션(notion)을 쓰기 시작한 것은 아직 한국어가 제공되지 않았던, 2019년 7월부터였다. 나는 핸드폰은 삼성을 쓰며 노트북은 LG, 태블릿은 애플 것을 사용하는 흔히 말하는 혼종이었다. 5월, 아이패드 에어3를 구매하면서, 이 세 가지 전자기기에서 모두 연동이 가능한 '메모앱'을 매우 필요로 했다. 그날 그날 무슨 일을 해야 하는 지 삼성 기본 메모 앱에 모든 계획을 적어두곤 했었는데, 태블릿이 없을 땐 핸드폰과 노트북 사이의 메모앱 연동이 딱히 필요하지 않았다. 핸드폰은 항상 몸에 지니고 다니는 데다가, 노트북 옆에 항상 핸드폰을 거치해 뒀었으니. 그러나 간편히 휴대할 수 있는 태블릿이 생기자, 이제는 메모 때문에 핸드폰을 계속 들고 다녀야 하는게 너무 번거로워졌다. 

 

 그 후 온갖 메모 앱을 찾아다니기 시작했다. 네이버 메모, 구글 캘린더, 일반 어플, 뭐 등등.. 첫번째로 가장 고려해야 했던 점은 안드로이드와 IOS 간에 연동 되는 어플이 많지 않아, 인터페이스나 기능이 마음에 드는 어플을 찾아도 연동이 되지 않으면 포기할 수 밖에 없었던 점이다. 두번째로 고려해야 했던 점은 깔끔한 인터페이스, 다양한 기능, 백업, 로그인 기능, 잔렉 없는지 등 이었다. 그렇게 모든 필터들을 거치고 거쳐서 찾아낸 것이 이제 슬슬 한국에서 알아주기 시작한 '노션(notion)'이라는 어플이었다. 노션은 나의 까다로운 조건들을 대부분 충족했고, 더는 이것말고는 남은 게 없어서 어쩔 수 없이 '간택'되었다고도 할 수 있다.

 

 

 

 

 

 


1. 회원 가입


 

 

 사전에 서치해본 정보에 따르면, 회원 가입은 학교 계정으로 가입할 경우 좀 더 업그레이드된 기능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해서 대학교 계정으로 가입했다. 그렇다고 특별히 개인 계정과 크게 차이 나는 기능을 사용하고 있다는 느낌은 딱히 들지 않는다.

 

 

 

 

 학교 계정으로 가입한 덕분에 내가 사용하고 있는 요금제는 $5 짜리 개인 프로(교육) 요금제를 무료로 사용하고 있는데, 위에서 볼 수 있다시피 [게스트] 라는 '친구, 가족, 계약자, 클라이언트 등 외부의 사람들을 개인 노션 페이지에 초대하여협업할 수 있다'는 기능을 5명까지 제한이 아닌 무제한으로 사용가능한 점 말고는 차이가 없는 것 같다. 그냥 무료 개인 계정으로만 사용해도 아무 문제없이 잘 사용 가능하다.

 

 

 


2. 노션 템플릿


 

 

 노션은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템플릿이 이미 많이 있다. 

여러 아이디어와 진행 중인 사항들을 한눈에 보기 쉽게 나열할 수 있는 템플릿이며, 

캘린더 템플릿으로 간단하게 그날의 일정 등을 표시할 수도 있고, 가계부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노션 기본 템플릿

 

 

 

 

 


3. 내가 노션을 활용하는 방법


 

 

 1. 

 첫번째로 나는 앞서 말했듯이 삼성 핸드폰, 아이패드, 엘지 노트북 이 세 가지 모두 연동이 가능한 메모앱으로써 노션을 사용한다. 1년, 한 달, 하루 단위로 해야할 일, 목표 등을 계획한다. 

요일별로 해야할 일을 적고, 매 달 주차별로 동일한 템플릿을 복제해서 사용했다.

 

 

 

PC 버전

 

 

 

모바일 버전

 

 

 

 

 

 

2.

 주로 아이패드로 ebook 전자도서관을 이용해 간편하게 전자책을 읽었는데, 종이에 따로 독서기록을 하기엔 번거로웠고, 어떠한 감상이 떠올랐을 때 바로바로 기록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다 Reading list 라는 템플릿을 사용하게 되었다.

 

책을 읽은 시간 순서대로 내가 어떠한 책을 읽었는지 한눈에 볼 수 있고, 책 제목을 눌러서 새로운 페이지에 인상깊었던 페이지를 표시한 사진 첨부 및 감상평을 적을 수도 있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획기적인 기능이라고 생각했던 것은 책을 읽으면 읽을 수록 누적되어 이 책을 읽었는지 기억이 안날수도, 그리고 그때 내가 적었던 감상을 다시 보고 싶을 경우 일일이 찾는 것이 아닌 자체적으로 검색 기능이 있어 쉽게 찾을 수 있다.

 

 

 

 

 

 

3. 

 노션에는 합계, 평균, 퍼센트 등 엑셀처럼 웬만한 계산 기능이 내재되어 있어 가계부로도 사용하기 좋다.

 

 

 

 

 

 


4. 템플릿 공유 링크


 

아래 두 사이트에 꽤 많은 템플릿들이 있으니 둘러보시고 상단의 [복제] 또는 [duplicate]를 눌러서 본인의 노션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취향에 맞게 수정해서 사용할 수 있어요.

 

 

1. bit.ly/34NoogC

 

 

 

2. bit.ly/3rvnTkS

 

Notion Template Gallery

Planning for 2021 🥂

www.notion.so

 

니드의 안정감

재테크, 책, 각종 리뷰 등 정보 블로그.

ocean-view-building-owner.tistory.com

 

댓글